자료실

스텐레스강이란

  1. Home
  2. 자료실
  3. 스텐레스강이란

스텐레스강의 특징

스텐레스강은 철(Fe)에 상당량이 크롬(보통 12%이상)을 넣어서 녹이 잘 슬지 않도록 만들어진 강으로 여기에다 필요에 따라 탄소(C), 니켈(Ni),규소(Si), 망간(Mn), 모리브덴(Mo)등을 소량씩 포함하고 있는 복잡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합금강이라고 볼 수 있다.

이렇게 하여 만들어진 스텐레스강은 철(Fe)을 주성분으로 하면서도 보통강이 가지고 있지않는 여러가지 특성 즉 표면이 아름다운 점, 녹이 잘 슬지않는 점, 열에 견디기 좋은 점, 또한 외부 충격에 대해 강한 점 등에서 볼 때 대단히 우수한 특성을 갖추고 있다. 그러나 크롬 및 기타 성분의 함유량에 따라 기계적 성질, 열처리 특성 등에 현저한 변화가 있으며 또한 녹이 슬지 않는 정도에도 큰 차이가 있다.

근래에 와서 다양한 용도에 적합하게 성분, 성능이 다른 각종의 스텐레스강이 만들어지고 있다. 이들 스텐레스강은 함유된 성분상 또는 성질상(금속내 부조직의 차이)으로 보아 몇가지 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, 보통 같은 계통에 속하는 것은 비교적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, 다른 계통에 속하는 것은 스텐레스강이라도 그 성질, 특성에는 대단히 큰 차이가 있다.

현재 사용되어지고 있는 스텐레스강을 금속조직상 크게 분류하면 마르텐사이트계, 오스테나이트계, 훼라이트계와 석출경화형이 있다.